'생명의 물' 위스키란? 종류와 여러가지 마시는 법

'생명의 물' 위스키란? 종류와 여러 가지 마시는 법

 

여러 분들은 위스키를 좋아하시나요!? 위스키는 독한 알코올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향과 풍미로 인해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술인데요, 가격이 많이 나가지만 그 돈을 쓸만한 가치가 있는 술이지요

 

 

위스키는 원료에 따라 구분하는 것 그리고 종류와 마시는 법 등 수많은 것들이 있어서 참 어려운 술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수박 겉핥기 정도 만으로라도 위스키의 원료와 종류 그리고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볼까요!?

 

 

위스키란!?

 

위스키는 곡물을 발효시킨 양조주를 증류 하여 얻은 투명한 술을 나무통에 넣어서 오랫동안 숙성시킨 술입니다. 위스키라는 단어의 어원은 켈트어로 생명의 물이라고 하는데요, 술을 좋아하는 저로썬 정말 생명의 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원료에 따른 위스키 구분

 

1.몰트 위스키 : 보리 싹을 틔운 맥아만으로 만든 위스키로 싱글몰트 위스키와 퓨어 몰트 위스키로 나뉘게 됩니다.

2. 그레인위스키 : 보리, 옥수수, 밀 등을 섞어 만든 위스키로 주로 블렌디드 위스키를 제조하는 데 사용합니다.

3. 블렌디드 위스키 :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섞은 위스키로 우리가 알고 있는 위스키의 90%가 블랜디드 위스키입니다. 15~40종의 몰트 위스키와 2~3종의 그레인 위스키를 블랜딩 해서 만드는 것이 블랜디드 위스키입니다.

4. 콘 위스키(버번위스키) : 콘 위스키는 버번위스키로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시는데요, 원료의 80%가 옥수수로 구성이 되어있고 한번 사용한 참나무통을 재사용하여 만든 위스키입니다.

5. 라이 위스키 : 호밀의 51% 이상 구성, 숙성할 때 내부를 태운 새 오크통을 사용합니다.

 

 

자 이렇게 위스키의 원료 종류에 따른 구분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위스키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위스키의 종류 따라서 맛있게 먹는 방법이 모두 다르긴 하지만 방법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생명의 물' 위스키 마시는 법
1. 스트레이트 : 가장 일반적인 음주 방법으로 위스키를 상온의 그대로 마시는 방법인데요, 물론 위스키마다 특징이 달라서 모든 위스키가 스트레이트로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2. 온 더 락  :  위스키의 스모키 한 향과 강한 알코올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방법인데요 얼음을 넣어서 마시면 위스키를 차갑게 즐길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오래 숙성된 고가의 위스키보다는 스탠더드 위스키나 짧게 숙성된 위스크에 얼음을 넣는 방법입니다.

3. 믹스 드링크 :  위스키에 다른 술이나 탄산음료를 섞어서 칵테일로 만드는 방법인데요, 대표적으로 버번위스키는 콜라를 더해서 마시면 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에 청량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4. 애디드 워터 : 우리나라에서는 잘 먹지 않는 방법인데요, 일본에서 주로 마시는 법으로 위스키에 물을 타서 마시는 것인데요, 위스키를 생산하는 나라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쓰던 고전적인 방법입니다.

5. 위스키 앤 체이서 : 우리나라에서 체이서란 독한 술을 마신 뒤 입가심으로 마시는 물이나 탄산수를 의미하는데요, 영어권에서는 술을 마신 후에 마시는 술이라는 뜻인데, 맥주를 마시고 난 후 위스키를 마신다든지 혹은 반대로 위스키를 마시고 맥주를 마시는 등의 방법을 뜻하기도 합니다.

6. 위스키 앤 티 : 중국에서 유래된 방법으로 일본에서도 종종 쓰이는데 위스키에 홍차 또는 녹차를 섞이거나 체이서로 물 대신 녹차를 마시는 방법을 얘끼 합니다. 위스키에 어울리는 홍차 및 녹차를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하여 즐기면 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위스키의 종류와 원료에 따른 구분 그리고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위스키에 대해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어렵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 연말에는 위스키와 같이 연말을 보낼 예정인데, 어떤 위스키를 구매할지 정말 고민되고 굉장히 설레네요 여러분도 위스키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새로운 마시는 법도 많이 알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 제 포스팅을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